MaaS 백서 2020년판-[일본어자료]
MaaS Market 2019
상품코드 : 913479
리서치사 : Institute of Next Generation Social System
발행일 : 2019년 10월
페이지 정보 : 일문 500 P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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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목차

MaaS(Mobility as a Service)는 자동차, 자전거, 버스, 전철 등 모든 교통 수단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니라 하나의 서비스로서 파악해 원활하게 연계하고, 이러한 수단을 통합해 원스톱으로 예약·결제·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지능형 서비스이며, 국제적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비지니스 모델입니다. 최근의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이나 IoT 등 혁신 기술의 발전과 침투도 깊게 관계되어 있습니다.

MaaS는 이용자의 경로 검색과 개찰 통과 등의 이동 이력 활용, 지불 정보/결제 시스템에 의한 사용자 행동 특성 활용, 운전자 부족을 보충하기 위한 자율주행이나 컴팩트 모빌리티, EV 혁신, 효율적인 이동 수단을 분석, 제안, 개선하기 위한 AI 활용 등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각종 기술과 활용이 교차되는 다원적인 서비스로서 성립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MaaS 실현에는 결제·행동 데이터용 빅데이터계 애플리케이션, 조합 최적화 등의 AI 기술 등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인프라의 정비·보급, 철도나 버스의 운행 정보, 택시의 위치 정보, 도로 교통 정보 등의 이동·교통에 관한 대규모 데이터를 오픈화하고, 정비·제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부는 공공 교통 정보의 오픈 데이터화를 확인하여"공공 교통 분야의 오픈 데이터 추진에 관한 검토회"를 설치하고, 실증 실험을 실시하는 등 정비를 진행시키고 있습니다. MaaS를 계기로 모든 지역이나 장소에 편재하는 이동 장비는 원활하게 네트워크 결합(모달 네트워크)하여 다른 중요한 유틸리티나 서비스처럼 도시의 백그라운드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MaaS의 전모에 대해 다원적으로 접근하여 체계적으로 현황과 과제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서장

제1장 MaaS 개설과 상황 개요

제2장 MaaS 기반 기술, 요소 기술, 관련 기술

제3장 MaaS의 비지니스 모델 분석/과제·전망

제4장 업계에 미치는 영향

제5장 MaaS 추진 시책

제6장 관련 컨소시엄/관련 단체 동향

제7장 MaaS/라이드셰어 시장 예측

제8장 MaaS 관련 연구 개발 프로그램

제9장 MaaS 산관 제휴/MaaS 추진에 임하는 자치체

제10장 공공 교통용 MaaS

제11장 철도 사업을 축으로 한 MaaS 플랫폼

제12장 정보 서비스/플랫폼 제공 서비스

제13장 경로 검색 서비스/환승 안내 서비스

제14장 수요응답형 교통 시스템/수요응답형 이동 서비스

제15장 수요 주도형 차량 공유 시스템/라이드셰어링/카셰어링

제16장 자동차 제조업체에 의한 복수 이동 서비스 통합

제17장 라스트 원마일 모빌리티/퍼스널 모빌리티

제18장 차세대 교통 인프라와 스마트 모빌리티(1)

제19장 차세대 교통 인프라와 스마트 모빌리티(2)

제20장 스마트 스테이션과 MaaS

제21장 자율주행 시스템과 MaaS

제22장 MaaS와 AI 플래닝·AI 스케줄링

제23장 기타 MaaS 관련 기술과 관련 인프라

제24장 MaaS 보험

부록 A 참고 자료 등

KSM 19.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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